재능토피아

'직업체험 서비스'가 제공된다면?

재능세공사 2007. 5. 24. 11:49

최근에 제가 만들어 가고 있는 '재능세공사'라는 직업컨셉과 매우 유사한 열정과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을 만났습니다. 불모지와도 같은 이 새로운 영역에서 이런 동지를 만났다는게 아직도 신기하기만 합니다.

 

일주일에 한번씩 벌써 세번째 만남을 갖고 있는데 매번 두세 시간이 순식간에 지나갈 정도로 우리는 앞으로 준비하고 실험하고 성취해야 할 '재능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에 대해 신나게 이야기 꽃을 피웁니다.

 

그녀는 게으름에 빠져있던 저를 자극하고 일깨우며 신바람이 나게 만듭니다. 그렇게 열혈모드 상태에서 제가 직관적으로 쏟아내는 아이디어와 실험적 시도를 들으며 그녀는 아주 즐거워합니다. 마치 그동안 하고 싶어 했던 일을 이제사 실컷 즐기는 아이처럼 말입니다.

 

타고난 재능을 정확히 발견할 수 있는 좀 더 유용한 도구의 개발, 확인된 재능을 입체적이고 명확하게 인식하고 받아들이기 위한 의미있는 해석과 사례활용법, 재능을 강점수준으로 계발하기 위한 체험에 의거한 방법론의 개발, 하고 싶은 일과 타고난 재능과의 연결을 도모할 수 있는 평생직업 찾기 방법론 등 앞으로 고민하고 실험적 시도를 통해 내용있게 꾹꾹 눌러담아 준비해야 할 컨텐츠는 많기만 합니다.

 

이런 고민들을 하던 와중에 그녀가 아주 중요한 아이디어를 내놓았습니다. 만약 다음과 같은 형태의 직업체험 서비스를 우리가 제공할 수 있다면 고객들에게 유용하지 않을까 하는 그런 생각 말입니다. (작년에 2기 연구원 수업을 참관했을 때 강미영님도 이런 아이디어를 말씀하신 적이 있었죠)

 


< 직업체험 서비스 - Job Shadowing Reality Program >

 


* 서비스 목표 *

 

1) 평소 생각해 왔던 특정직업(유사직업)이 천직 또는 평생직업이 될 수 있는지 여부를 직접 체험을 통해 확인

 

2) 현재의 권태로움에서 벗어나 선망해 오던 직업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신선한 즐거움과 에너지를 얻음

 

3) 첫번째 직업 선택이나 경력전환을 위한 사전 준비작업으로 활용 ( 결단을 위한 심리적 장애물 제거)

 


* 대상고객 (파트너 확보 및 수요상황에 따라 범위가 좁혀질 수 있음) *

 

1) 휴가기간을 활용해 색다른 직업체험을 해보고 싶은 직장인

2) 방학기간을 활용해 본인한테 맞는 직업을 찾아보고 싶은 대학생

3) 현재 직업이 적성에 맞지 않아 경력전환을 고려하고 있는 사회초년생

4) 자신한테 맞는 천직 또는 평생직업을 찾고 있는 모든 이들 

 


* 운영형태 *

 

1) 직업체험이 가능한 직업군, 체험을 도와줄 멘토(해당직업의 고수), 구체적인 직업체험 기간, 장소, 상세 서비스 내용, 비용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2) 고객으로부터 직접 체험해 보고 싶은 직업을 신청받아 체험멘토와 협의하여 진행 스케줄을 결정한다.

 

3) 고객과 체험멘토간 사전미팅을 주선하여 오리엔테이션 및 상호간 친밀감을 조성한 후 직업체험을 진행한다.

 

4) 체험완료 후 고객으로부터 피드백을 받아 체험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간다. (가능한 고객의 체험후기를 확보하여 향후 참여할 고객들에게 추가적인 정보로 제공한다)

 


* 사전 준비사항 *

 

1) 체험멘토의 확보 - 해당직업에서 자기다움을 차별적 경쟁력으로 확보한 고수를 발굴하여 파트너로 확보함 (수익배분, 본 서비스의 사회적 의미 설득)

 

2) 직업별 체험 프로그램 개발 - 해당직업의 특성을 감안하여 의미있는 체험에 필요한 기간, 체험방법 등을 체험멘토와의 협의를 통해 개발

 

3) 직업체험 서비스 수요 조사 - 고객들이 체험하고 싶어하는 선호 직업군에 대한 수요를 온라인상으로 조사하여 우선적으로 준비함 (지금 읽고 계신 이 글이 이런 용도로 작성된 것입니다..^^)

 

4) 체험멘토가 확보된 몇 개의 직업군에 대해 파일럿 서비스 사전 진행

 


* 참고모델 * www.vocationvacation.com (미국의 유료 직업체험 사이트)

 

 


현재 '헤드헌터', '푸드스타일리스트', '웹 카피라이터', '영화감독' 등의 직업군에서 체험멘토가 되어주실 후보리스트를 확정하고 접촉중에 있습니다. 먼저 성사되는 직업군부터 신청자를 받고 파일럿 서비스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 글을 읽으시면서 '꼭 한번 체험해 보고 싶었던 직업'과 '함께 하고 싶은 체험멘토'(둘중 하나만 써주셔도 좋습니다)가 있다면 댓글 또는 메일(chany87@naver.com)로 알려주시면 본 서비스 준비에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